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정보

중년 여성와 영양과 건강

by ╰(*°▽°*)╯^_____^╰(*°▽°*)╯ 2023. 11. 3.
반응형

 

  어느새 한 주가 끝나가고 있는 금요일입니다. 다들 이번 한 주는 어떠셨는지요? 기온은 꽤 온화하고 공기도 좋은데 날씨가 흐린 것보니 비가 오려나 봅니다. 비가 오려고 할때마다 왠지 몸이 찌뿌둥한 것 같은 느낌이 나이가 들수록 더해지는 것 같습니다.  '나이때문에 그런가?' 라고 생각하다가 중년은 언제부터인가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우선 중년의 정의부터 찾아봅니다.  미국 인구 조사는 중년을 35~44세와 45~54 나이대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중년기는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단계이며 영양과 건강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 많은 생리적 및 호르몬적 변화가 특징입니다. 중년기로 이행하면 여성은 식단의 필요성, 대사, 건강 상태의 변화에 직면합니다. 이 시기에는 갱년기 장애나 나이와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과 행복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과 추구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결국 이제까지의 식단이나 라이프스타일, 일상적인 버릇들을 한 번쯤 재점검하고, 다시 재정립을 해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중년 여성의 영양과 건강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알아보고, 삶의 변화에 따른 몸에 변화와 그에 따라서 식단을 어떻게 다르게 구성해야하는지, 그 외에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중년여성의 호르몬과 대사의 변화에 따른 식단 변화의 필요성

  중년은 여성의 몸에 다양한 변화를 예고합니다. 가장 현저한 것은 대사 저하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노화 과정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호르몬 변동, 특히 폐경이 다가오면서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호르몬의 변화는 여성의 영양 요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에스트로겐 감소는 근육량 감소와 체지방 증가 등 신체 구성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잠재적으로 체중 증가와 대사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년 여성은 체중 관리와 건강한 신체 조성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식사 선택은 이러한 생리학적 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게다가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준이 낮을수록 여성은 뼈가 약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골다공증 위험이 높습니다.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D 섭취는 근력 운동과 체중 유지 운동과 맞물려 골밀도를 유지하고 골절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대사의 변화는 혈당 조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중년 여성은 인슐린 감수성 변동을 경험하고 잠재적으로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사 선택은 혈당을 안정시키고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II.  중년여성들이 잘 관리해야하는  건강상의 영역들

  중년 여성이 고령화시대에서 긴 수명을 살아가려면  일반적인 건강상의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아져 전체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문제를 먼저 이해하는 것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식단과 운동 계획을 짜는데 필수적입니다.

- 심혈관 건강: 중년 여성의 주요 건강상의 우려 중 하나는 심혈관 건강입니다. 심장병은 특히 폐경 후에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더 현저한 위협이 됩니다. 심장 혈관 보호를 제공하는 에스트로겐은 이 단계에서 감소합니다. 그 결과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 식사 선택에 집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줄이고 아보카도나 지방 생선과 같은 심장에 좋은 지방을 흡수하며 심장혈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과일과 채소, 통곡물이 풍부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뼈 건강: 골다공증은 중년 여성에게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에스트로겐 수준이 낮을수록 골절 위험이 높아집니다. 적절한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는 필수적이지만 영양 전략은 보충제를 넘어섭니다. 유제품, 진한 잎 채소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에 초점을 맞춘 균형 잡힌 식사는 필수적입니다. 게다가 중력에 저항하며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은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정신적 건강과 스트레스: 중년 여성도 정신적 건강의 변화에 대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은 이 시기에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 선택은 정신적 행복을 관리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과일과 채소, 통밀가루, 지방없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은 뇌 건강을 지탱하는 필수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항산화제, 오메가3 지방산,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은 감정의 회복력과 인지 기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위장 건강: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이나 변비 등 소화기 질환은 중년기에 더 흔해질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을 촉진하기 위한 식사 전략은 중요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소화기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수분 보충은 변비를 예방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기 위한 열쇠입니다.

- 호르몬 변화와 갱년기 증상: 갱년기 장애는 중년 여성의 생활에서 중요한 고비로 호르몬 변동과 다양한 신체적 및 감정적 증상이 특징입니다. 핫 플래시( 갑작스러운 안면 홍조), 기분 변화, 체중 증가는 일반적인 불만입니다. 영양은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피토 에스트로겐(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식물 기반 식사는 핫 플래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균형 잡힌 영양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은 중년 여성의 전체적인 행복에 필수적입니다. 영양 선택은 그들의 건강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III.  중년여성의 식단 조절 심장건강 

  심장병은 여성 사망의 주요 원인이며 중년 여성은 특히 폐경 후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하면 심장병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하는 지방의 종류와 양은 심장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년 여성들은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일가불포화지방과 다가불포화지방 같은 건강한 지방을 우선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 지방들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인자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조적으로 주로 가공식품이나 튀김에 포함된 트랜스지방과 과도한 포화지방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 특히 아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은 심혈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어나 고등어, 정어리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은 이 영양ㄴ소가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건강한 심장 리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사는 심장 건강을 돕는 항산화 물질, 섬유, 피톤 영양소 배열을 제공합니다. 이 식품들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통곡물과 섬유질: 귀리, 퀴노아, 현미 등 통곡물은 식이섬유의 귀중한 공급원입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포만감을 촉진하며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점은 심장 건강에 유리합니다.

 - 소금과 나트륨: 나트륨 섭취량이 많으면 고혈압으로 이어져 심장병의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중년 여성은 염분 섭취량을 모니터링하고 가공식품의 염분 과다를 피하고 신선하고 가공되지 않은 식재료를 중심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지향해야 합니다.

- 레드와인과 레스베라트롤: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 레드와인을 적당히 섭취하면 심혈관계의 이점이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러나 절도는 중요하며 알코올 소비량에 대해 의료기관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사량 조절과 주의 깊은 식사: 특정 식품의 선택지를 넘어 심장 건강에 있어서는 부분적인 통제와 주의 깊은 식사가 중요합니다. 중년 여성은 양을 신경 쓰고 식사를 맛보며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건강한 체중 관리를 촉진합니다.

  

 

 

 

IV. 중년여성의 뼈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영양성분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고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중년 여성은 호르몬 변화, 특히 폐경기와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이 상태에 특히 취약합니다. 균형잡힌 영양은 뼈 건강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칼슘과 비타민 D: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는 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칼슘은 뼈 구조에 필수적이지만 비타민 D는 그 흡수를 촉진합니다. 중년 여성은 칼슘과 비타민 D 모두에 권장되는 하루 섭취량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칼슘의 식사원에는 유제품, 강화 식물 기반 대체물, 잎이 많은 녹색이 포함됩니다. 햇볕에의 노출은 비타민 D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 인과 마그네슘: 이러한 미네랄은 뼈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칼슘이 대부분의 경우 초점이 되지만 인과 마그네슘은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살코기, 생선, 통곡물, 견과류 등의 식품은 이러한 필수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는 뼈 전체의 건강을 촉진합니다.

- 단백질:단백질은 골조직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적절한 단백질을 포함한 식사는 골밀도와 전체적인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금류, 생선, , 저지방 유제품 등 단백질이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칼슘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량과 다른 영양소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과도한 나트륨 제한: 나트륨 섭취량이 많으면 소변으로 인한 칼슘 손실로 이어져 뼈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은 나트륨 섭취량을 조심하고 고나트륨 가공식품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 근력 운동 : 영양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걷기나 조깅 등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은 뼈 건강에 크게 기여합니다. 그것들은 뼈의 성장을 자극하고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전문의 컨설팅: 여성 뼈의 건강상태는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그들은 개별적인 요구를 평가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식사와 라이프스타일 전략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도록 합니다.

 

 

 

 

V. 중년 여성의 영양과 갱년기 장애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인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대 후반 또는 50대 초반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출산가능성이 더 이상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중대한 호르몬 변화를 수반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동은 다양한 신체적 및 감정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양은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고 갱년기 건강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핫 플래시(안면홍조): 갑작스러운 강렬한 열감이 특징인 핫 플래시는 갱년기 장애의 특징입니다. 그들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식사 선택은 그들의 중증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콩 제품, 아마 씨앗, 콩 등의 피토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은 핫 플래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은 일부 여성에게 핫 플래시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 유익합니다.

- 체중관리: 갱년기 체중 증가는 일반적인 우려 사항입니다. 대사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중년 여성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부분 조절, 전체 식품,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초점을 맞춘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가공식품이나 고당류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기분 변화와 수면 장애: 갱년기는 기분의 변동이나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양은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칠면조, 치킨, 견과류 등 트립토판이 많은 음식이 풍부한 다이어트는 기분 조절과 수면을 돕는다. 또한 취침 전에 대량의 식사나 카페인을 피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뼈 건강 : 앞 절에서 말했듯이 갱년기 중 및 폐경 후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중년 여성은 골다공증 위험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를 계속 우선시해야 합니다.

- 호르몬 보충 요법(HRT): 일부 중년 여성들은 갱년기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호르몬 보충 요법을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 종사자와 HRT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영양은 전체적인 건강과 복지를 지원함으로써 HRT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 항염증식: 과일, 채소, 통곡물, 건강한 지방 및 지방없는 단백질이 풍부한 항염증식은 염증을 줄이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식품들은 이 이행기의 전체적인 건강을 지원하는 필수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VI. 중년여성의 체중관리 

 

  체중 관리는 중년 여성에게 공통의 관심사이며, 중년기에는 이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체중 증가의 요인을 이해하고 체중 관리에 전체적인 접근법을 채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대사와 호르몬의 변화: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대사율이 저하되고 살이 찌기 쉬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르몬 변동, 특히 에스트로겐 감소가 이 과정에서 역할을 합니다. 중년 여성은 체지방의 증가를 포함한 신체 조성의 변화를 알아차릴지도 모릅니다.

- 균형 잡힌 영양: 균형 잡힌 식사는 체중 관리를 성공시키는 초석입니다. 중년 여성은 과일, 채소, 살코기, 통곡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영양가 높은 식품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 식사량 조절: 중년 여성은 과식을 피하기 위해 식사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분 제어를 실천함으로써 칼로리 섭취량 관리와 체중 유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신체 활동: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결합하는 것은 체중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심혈관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함으로써 칼로리 연소, 신진대사 향상, 근육량 유지에 도움을 주고 체중 조절을 도울 수 있습니다.

- 가공 식품과 설탕의 제한: 고도로 가공된 식품과 첨가된 설탕은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 식품들은 종종 칼로리 밀도가 높고 영양소가 부족하여 과잉 섭취로 이어집니다.

-  스트레스 해소용  식사: 중년 여성은 스트레스나 정서적 불쾌감에 대처하는 수단으로 음식을 사용하여 감정적인 식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처 전략을 개발하고 즐겁고 행복하며 건강한 식사를 실천하는 것은 감정적인 상태에서 하는 폭식 패턴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 체중 관리 전략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해야 합니다. 급격한 다이어트와 극단적인 제한은 일반적으로 효과가 없어 전체적인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지속 가능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 양 조절, 규칙적인 신체 활동, 감정적인 식사 패턴에 대처함으로써 중년 여성은 효과적으로 체중을 관리하고 전체적인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 가능한 접근은 영속적인 건강과 활력을 달성하기 위한 열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