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정보

여러 종류의 차( tea) : 각 차 종류의 영양소, 카페인 함유량, 건강상 이점 ( 두번째 글)

by ╰(*°▽°*)╯^_____^╰(*°▽°*)╯ 2023. 11. 6.
반응형

  

  오늘은 저번 글에 이어, 카페인을 함유하는 차를 2가지 더 알아보고,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허브차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 제4장: 우롱차 (oolong tea)"

 

  우롱차는 산화의 관점에서 녹차와 홍차 사이에 들어가는 중국의 전통적인 차입니다. 

1. 영양 프로파일:

- 폴리페놀 : 우롱차에는 카테킨이나 에피세틴 등의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이것들은 체내의 프리 라디칼과 싸우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우롱차에는 비타민C, 비타민K, 칼슘, 망간, 칼륨 등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 : 우롱차에는 아미노산 테아닌이 포함되어 있어 진정과 휴식을 촉진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테아닌은 카페인의 자극 효과를 상쇄하여 보다 균형 잡힌 집중적인 에너지 부스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불소 : 우롱차에는 자연 유래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치아의 에나멜질을 강화하고 충치 위험을 줄여 치아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함유량:

우롱차의 카페인 함량은 우롱의 종류, 양조 방법, 서빙 사이즈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평균 8온스(240ml)의 우롱차에는 약 30~50밀리그램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홍차의 카페인 함량(통상 1인분 4070mg 포함)보다 낮고 커피(8온스컵당 95mg 이상 있을 수 있음)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3. 건강상의 이점:
- 중량 관리: 우롱차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 연소를 도와줌으로써 체중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는 우롱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감량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항산화 특성: 우롱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세포를 보호하고 심장병이나 암 등 만성질환 위험을 줄여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 정신적 경각심 향상: 우롱차 카페인과 테아닌의 조합은 잔잔한 에너지 부스트를 제공하는 동시에 정신적 경각심과 집중을 촉진합니다.
- 소화의 이점: 우롱차는 소화를 돕고 특정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 문화에서는 소화를 촉진하기 위해 식후에 섭취될 수 있습니다.
- 심장 건강: 우롱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심장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 피부 건강 : 우롱차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노화의 영향을 줄이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여 건강한 피부를 지원합니다.

 

 

 

"제5장: 말차(matcha)"

 

  말차는 찻잎을 그늘에서 키워 잘게 부수어 건강한 그린 파우더로 만드는 녹차의 일종입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차로 독특한 조리법과 독특한 풍미가 특징입니다. 
1. 말차 제조 방법:
- 그늘 재배: 녹차 잎은 수확 전에 몇 주 동안 그늘에서 자란다. 이 과정은 잎의 엽록소 함량을 증가시키고 말차 특유의 밝은 녹색을 줍니다.
- 수확: 찻잎은 정성스럽게 수확되며, 말차 생산에는 제일 어린 부드러운 잎만 선택됩니다.
- 쪄서 건조하기: 수확한 잎은 산화를 막고 녹색을 유지하기 위해 짧게 쪄서 그 후 건조합니다.
- 천차 생산 : 건조 후 잎은 '천차'라고 불립니다. 말차는 말차 전용으로 준비된 독특한 풍미와 향의 녹차입니다.
- 스톤 그라인드: 천차잎은 화강암 맷돌을 사용하여 고운 가루로 분쇄됩니다. 이것이 말차를 다른 차와 구별하는 것입니다.
2. 카페인 함량:
  말차는 다른 차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비교적 높습니다. 카페인 함량은 말차의 품질과 출시 크기, 조합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녹차 파우더는 평균적으로 작은 술 한 잔(약 2g)에 약 30~35mg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것은 우롱차 1잔의 카페인 함유량과 비슷하지만 양조된 커피 1잔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3. 녹차의 영양소:
녹차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와 생물 활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카테킨 : 녹차는 카테킨, 특히 에피가로카테킨갈라트(EGCG)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 클로로필: 그늘에서 자라는 과정은 녹차의 엽록소 함량을 높여 선명한 녹색에 기여합니다. 클로로필에는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 아미노산 : 말차에는 긴장 완화와 정신적 각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테아닌은 카페인의 자극 효과를 상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말차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를 포함한 비타민의 공급원입니다.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녹차의 건강상의 이점:
  녹차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점이 보고되었습니다:
- 항산화 특성: 말차에는 항산화 물질, 특히 EGCG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프리 라디칼과의 싸움 및 산화 스트레스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강화: 녹차 속 카페인과 L-테아닌의 조합은 카페인과 관련된 많은 불안감을 동반하지 않고 집중을 돕고 맑은 정신으로 깨어있게 도와줍니다.
- 대사와 체중 관리: 몇몇 연구는 말차 안의 화합물이 지방의 산화를 도와줌으로써 대사를 촉진하고 체중 관리를 도울 수 있다고 시사합니다.
- 심장 건강: 말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저감: 말차 속 L-테아닌은 진정 효과와 스트레스 저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 해독: 말차 엽록소는 해독작용이 있어 체내에서 중금속이나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는 허브티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제1장:  카모마일 (Camomile tea)"

 

1. 카모마일 차의 생산과 준비:
- 식물 종류 설명: 카모마일은 데이지와 같은 식물로 노란색을 중심으로 한 흰 꽃이 핍니다. 차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두 종류는 저먼 카모마일(Matricaria chamomilla)과 로마 카모마일(Chamemelum nobile)이다.
- 수확: 꽃은 수확되어 차나 다양한 허브 제제에 사용하기 위해 건조됩니다.
- 우리는 법 (infusion): 캐모마일 차를 만들기 위해 건조한 캐모마일 꽃은 보통 찻잎을 가하지 않고 뜨거운 물에 담급니다. 그 결과 향기가 좋고, 조금 달며, 꽃 향이 납니다. 
2. 카모마일의 영양소:
- 카모마일은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허브차이며,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유익한 영양소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카모마일은 항산화 작용으로 알려진 아피게닌과 케르세틴을 포함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합니다. 이 화합물들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테르페노이드: 카모마일에는 항염증 및 항자극 작용을 하는 비스아보롤과 차마즐렌 등의 테르페노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에센셜 오일 :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차에 독특한 향과 풍미를 더해줍니다.  우리로 하여금 침착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캐모마일에는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등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카모마일의 건강한 이점:
 카모마일 차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것들은 다음과 같이 연구되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 경감과 완화: 카모마일은 릴렉스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카모마일의 아피게닌 함량은 진정작용이 있어 불안감을 줄이고 더 나은 수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 소화 보조제: 카모마일차는 소화기계를 진정시키고 소화불량과 부종, 위장불쾌감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과민성 장증후군(IBS)이나 다른 소화 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 항염증성: 비사보롤이나 차마즐렌과 같은 카모마일에 포함된 테르페노이드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피부건강 : 카모마일티는 국소적으로 적용하거나 피부관리 제품에 사용할 수 있으며 발진, 습진, 선탠 등 피부자극을 줄여줍니다.
- 월경 불쾌감: 항염증 및 근육 이완 작용 덕분에 일부 여성은 카모마일차를 마심으로써 생리통과 불쾌감에서 해방됩니다.
- 면역 지원: 캐모마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전체적인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항균 및 항진균성: 카모마일은 상처나 피부 감염에 국소적으로 사용하면 가벼운 항균 및 항진균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2장: 페퍼민트 차 ( peppermint tea)"

 

 

 

1. 페퍼민트 차의 제조와 조제:
- 페퍼민트 식물 설명: 페퍼민트는 진녹색 톱니 모양의 잎과 분홍빛이 도는 자주색의 작은 꽃을 가진 여러해살이 초본이다. 유럽과 아시아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 수확: 페퍼민트 식물의 잎은 차 및 기타 요리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수확되고 건조됩니다.
- 우리기: 페퍼민트 차를 만들기 위해 건조한 페퍼민트 잎은 일반적으로 찻잎을 넣지 않고 뜨거운 물에 담급니다. 결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주입은 독특한 민트향을 가진 상쾌하고 차가운 맛이 납니다.
2. 페퍼민트 영양소:
  페퍼민트 티에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유익한 영양소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멘톨: 페퍼민트의 가장 주목할 만한 화합물은 멘톨이며 홍차에 특징적인 냉각감을 줍니다. 멘톨은 소화기계에 진정 효과를 포함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페퍼민트티는 비타민C, 비타민A, 칼슘, 칼륨 등의 소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항산화 물질: 페퍼민트 티에는 항산화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에센셜 오일 : 멘톤과 시네올을 함유한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은 홍차의 풍미와 향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오일에는 항염증성이나 항균성 등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3. 페퍼민트 티의 건강한 이점:
  페퍼민트 티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평가되며, 이들은 다음과 같이 연구되고 보고되었습니다:
- 소화 보조제: 페퍼민트 티는 소화 불량, 팽윤, 가스를 줄이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페퍼민트 멘톨은 소화관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고 소화기의 불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메스꺼움 완화: 페퍼민트 티는 메스꺼움이나 멀미의 기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 입덧을 완화하는 데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 두통과 편두통 완화: 페퍼민트 티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성질과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호흡기 건강: 페퍼민트 멘톨은 기도를 열고 호흡을 편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티는 천식이나 감기나 알레르기로 인한 충혈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진 개인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경감: 페퍼민트 향은 치유와 진정 효과를 가져와 잠재적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줍니다.
- 경구 건강: 페퍼민트 티는 호흡을 재충전하고 잠재적으로 구강 세균의 성장을 저해함으로써 구강 위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항균 효과: 페퍼민트에 포함된 에센셜 오일은 가벼운 항균 작용을 가지고 감염병과의 싸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3장: 생강차 (giner tea)"

 

 

 

  생강차는 생강 식물의 뿌리줄기(징기버 오피시날레)로 만들어지는 인기 있는 허브 음료입니다. 그것은 맵고 따뜻한 맛과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소중히 여겨지고 있습니다. 생강차는 수세기에 걸쳐 전통적인 의학이나 요리의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 생강차의 제조 과정:
- 식물 설명: 생강은 녹색 줄기와  베이지색 뿌리 줄기를 가진 개화 식물입니다. 동남아시아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많은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 수확: 생강 뿌리 줄기는 사용 전에 수확, 세척 및 일반적으로 껍질을 벗깁니다. 껍질을 벗긴 뿌리줄기는 얇게 썰거나 갈거나 차 준비에 통째로 남길 수 있습니다.
- 우리기: 생강차를 만들기 위해 신선한 생강 슬라이스나 간 생강을 뜨거운 물에 담가 따뜻한 매운맛과 독특한 향의 양조주로 만듭니다.
2. 생강의 영양소:
  생강에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와 생물 활성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 진저롤: 진저롤이라는 생물활성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매운맛과 자극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진저롤은 또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포함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생강은 비타민C, 비타민B6, 칼륨 등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량 제공합니다.
- 식이섬유: 생강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소화기 건강을 돕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아미노산 : 진저에는 기분 조절과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하는 트립토판을 포함한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에센셜 오일 : 생강의 에센셜 오일은 그 풍미와 향에 기여합니다. 또한 항 구역질 효과 등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3. 생강차의 건강한 이점 :
  진저티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이 연구되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소화 보조제 : 생강차는 소화 불량, 부기, 메스꺼움을 완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소화관 근육을 이완시키고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메스꺼움과 입덧:생강차는 그 항 구역질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멀미, 임신 중 입덧, 화학요법을 통한 메스꺼움을 완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 생강 속 진저올은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 염증을 줄여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통증 완화: 생강차는 항염증 작용 덕분에 생리통, 근육통, 골관절염 관련 통증 등 다양한 종류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면역 지원: 생강차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감염병이나 감기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호흡기 건강: 생강차의 따뜻함과 진정 작용은 기침이나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혈당 관리: 몇몇 연구는 생강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체중 관리 : 생강차는 포만감을 촉진하고 식욕을 줄임으로써 체중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로서 2개의 글을 통하여 총 8가지 종류의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증으로 시작된 글이었는데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커피도 좋지만, 건강에 유익한 점이 훨씬 많은 차를 마시면서 여유를 가져보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