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정보

금연 방법 top15 - 포괄적인 가이드 및 실천적 전략

by ╰(*°▽°*)╯^_____^╰(*°▽°*)╯ 2023. 11. 29.
반응형

 

  금연을 한다는 것은 용기 있는 결정이며 개인의 의지력뿐만 아니라 주도면밀한 전략도 필요합니다. 이 글은 금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용적이고 실행 가능한 전략을 추구하는 금연자를 위한 것입니다.

 

 

금연하는 방법 15가지 - 실천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방법

 

1. 금연 동기

- 개인적인 목표 설정: 성공으로 가는 길입니다.

금연은 개인적인 여행이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목표를 정하세요. 구체적인 날짜를 쓰십시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 혹은 누구를 위해 금연을 하는지 일기에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금연은 본인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과 주변 동료를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 마음의 준비: 변혁의 기반 구축입니다.

금연에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의 심리적인 측면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금연일 이후의 마인드셋을 강화하기 위한 연습과 테크닉을 제공합니다.

 

2. 금연 과정 종료일 설정 

- 목표 설정: 성공에의 로드맵

금연일을 설정하는 것은 금연이 성공하기 여행의 중요한 순간입니다.  단기적 목표에서 장기적 목표까지 전략 계획에 따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 과정에서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합니다.

 

- 마음의 준비: 금연 시작일 기술

완전히 금연하는 날이 다가옴에 따라 정신적인 준비가 최우선입니다.  금단 현상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서 전문가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금연은 혼자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3. 응원해주는 사람들 찾기

- 응원자 그룹: 그들의 중요성

금연은 지원을 받아하는 것이 최선의 길입니다.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같이 금연하는 금연자 그룹이나, 나 자신의 주위의 지지자를 찾으세요. 다른 금연자들의 실생활 이야기는 공유된 경험의 힘을 보여줍니다. 타인의 도움이 금연이라는 과제를 극복하는 데 성공의 초석이 됩니다. 이미 금연을 한 주변의 동료나 친구의 이야기도 도움이 됩니다. 

 - 전문적인 지원: 당신을 성공으로 이끕니다.

응원자의 지원 이외에도 전문적인 관리는 금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금연을 전문으로 하는 다양한 의료 종사자와 상담사와 이야기합니다. 금연은 의지만으로는 어려운 일이며,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4. 니코틴 대체 요법(NRT)

- 니코틴 대체품 : NRT 

니코틴 대체요법(NRT)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니코틴 자체에 중독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 NRT 옵션

시중에는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등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의 사용에 대해서 금연 전문가와 상담하고, 본인에게 제일 적합한 제품을 빨리 찾아내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일 경우가 많습니다.

 

5. 처방약

- 금연을 위한 처방약:

처방약은 흡연을 그만두기 위한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부프로피온이나 발레니클린 등의 약으로 성공을 거둔 금연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 전문 의료인 컨설팅: 고객의 독자적인 접근법

처방약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의료 조언을 구하고 이용 가능한 다양한 약품에 대해 설명을 충분히 들으십시오. 처방된 약이 본인에게 맞는지 시간을 두고 직접 체험해 봅니다.

 

6. 행동 요법

- 성공 사례: 행동 전략의 영향

인지행동요법(CBT)과 같은 행동요법은 많은 개인이 흡연중독의 심리적 측면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 유발 상황을 알아보고 대처 메커니즘 개발까지 행동 요법이 금연법의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의 패턴을 재형성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상사가 본인을 다른 이들 앞에서 비판할 때마다 금연 욕구를 느낍니다. 어떤 이들은 식후에 자동으로 흡연 욕구가 생깁니다. 이럴 때 '상사의 비판= 흡연'이 아닌 '상사의 비판= 잠시 나가서 바람을 쐬고 온다'라는 사고 패턴으로 자꾸 생각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혹은 식후마다 자동으로 흡연을 하고 싶은 사람은 '식후= 흡연'이 아닌 '식후= 차 한잔'으로 행동을 자꾸 바꿔주면 우리의 잠재의식도 같이 패턴이 바뀌게 됩니다.

 

 

 

7. 마음챙김과 명상

- 실천 연습: 흡연자를 위한 마음 챙김

마인드풀니스와 명상은 금연 과정에서의  흡연 욕구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명상을 하며 심호흡을 하는 것은 흡연 욕구를 많이 가라앉혀 줄 수 있습니다. 실로 많은 흡연자들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면 흡연을 많이 한다고 토로합니다. 하지만 그 대신 명상을 통해 깊은 심호흡을 거듭하다 보면 사실 자신에게 필요했던 것은 담배가 아닌 그저 들숨 날숨을 깊게 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가 많습니다.

 

- 과학적인 뒷받침: 몸과 마음의 연결고리

'마인드풀니스'라는 것은 요즘 마음 챙김이라고 많이 해석을 합니다. 상황 상황마다 나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어떤 마음에 어떻게 행동하는지 깨닫는 것입니다. 그렇게 마음을 깨닫고 나면 흡연이라는 행동을 자제할 수 있는 인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매 순간 자신의 의식을 깨닫고 있으면 의지가 강해지며, 예를 들어 금연이라는 의지가 수반되는 행위도 점점 쉬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8.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운동 계획: 당신의 여행을 건강하게 하다

정기적인 운동은 신체 건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금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균형 잡힌 영양을 듬뿍 담은 식사: 성공의 원동력

균형 잡힌 식사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기여합니다. 건강한 식사를 하면 흡연 욕구가 줄어들고 흡연을 하며 손상되었던 세포 하나하나를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이 많은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해 보십시오. 

 

9. 트리거 ( 흡연 유발 상황)  회피

- 시나리오 분석: 나는 어떨 때 흡연을 하는가

트리거를 특정하고 회피하는 것은 금연 계획 성공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흡연 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혼자 있을 때 보다 , 다른 이와 술자리에서 흡연을 자주 하게 된다면, 금연이 성공하는 동안 술자리를 피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습관의 대체: 건전한 대안의 발견

흡연을 보다 건강한 습관으로 대체하는 것은 트리거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다양한 계기가 되는 상황에서 흡연의 대체가 될 수 있는 대체 활동을 정해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에서 취미에 이르기까지 당신은 자신의 루틴을 재구성하고 담배 의존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상황처럼 금연을 위해 술자리를 피하고 있는 시기에는, 그 대신 저녁에 피트니스짐에 들러 운동을 하고 들어오는 등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10. 일기와 자기반성

- 일기: 자기반성과 자기 칭찬의 가장 좋은 방법

일기를 쓰게 되면 자기반성과, 이제까지의 성취를 기억하며 초기의 다짐을 기억하는 기회가 됩니다.  당신의 감정을 깊게 인지하고 패턴을 특정하며 달성을 축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해 봅니다. 

 

- 목표 확인: 도중에서의 적응

정기적인 목표를 계속 기억하는 것은 장기적인 금연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일기를 통해, 이제까지의 실수를 반성하고 마음을 다잡고, 다시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불태우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잘해왔다면 자신을 칭찬합니다.

 

 

11. 흡연의 경제적 영향 기억하기

- 비용 계산: 진정한 비용 깨닫기

흡연은 건강뿐만 아니라 재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금연은 돈도 건강에도 좋습니다. 내가 담배에 쓰는 비용을 정확히 계산해 보세요.

 

- 예산 편성 팁: 절약을 현명하게 배분하다

금연에서 절약한 자금으로 본인에게 상을 주세요. 취미를 즐기던, 여행을 계획하든 자기 계발에 투자하든 간에 이렇게 저축한 돈을 의미 있는 활동에 쓰다 보면, 긍정적인 자극이 됩니다.

 

 

12. 사랑하는 사람들의 응원과 책임감

-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사랑하는 사람의 영향

친구나 가족의 응원은 금연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격려에서 공유 활동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이야기는 강력한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음을 터놓은 열린 대화: 지원 관계 촉진

사랑하는 사람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얻기 위한 열쇠입니다. 금연 목표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고충을 표현하며, 책임과 격려를 촉구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먼저 노력합니다.

 

 

13. 금연 환경 구축

- 주위 환경 변화: 공간의 변혁

금연 환경 조성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생활 공간을 의도적으로 바꿈으로써 금연 생활을 쉽게 만드십시오. 재떨이와 담배는 바로 버립니다. 직장에서는 흡연 구역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14. 중간 목표 달성 기념하고 축하하기

- 증긴 목표일 설정과 달성 축하: 

금연 과정을 진행함에 따라 중간 목표일 달성을 축하하는 것은 당신의 의지를 강화하고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자신에게 주는 작은 선물이건, 개인적인 진수성찬이든 자신의 성공을 인정함으로써 동기부여가 되고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됩니다. 

 

- 성과에 대한 반성: 나의 성장을 존중하다

자신의 업적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금연 과정의  강력한 측면입니다. 나의 성과와 성장을 존중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다른 사람보다 자신에게 관대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만큼 온 자신을 충분히 축하해 주세요. 혹시 실패했다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아주세요.

 

 

15.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온라인 도구들

- 온라인 프로그램 권장 사항: 성공을 위한 도구

디지털 시대에 많은 스마트폰 앱은 금연 중인 사람들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금연 앱이 요즘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인기 있는 금연앱을 다운로드하여,동기를 부여하며 비슷한 목표를 가진 커뮤니티와 소통해 보세요. 경험자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충고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