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정보

건강한 삶을 위한 20가지 기본 습관 Top 20

by ╰(*°▽°*)╯^_____^╰(*°▽°*)╯ 2023. 11. 24.
반응형

 

 

  현대 생활의 번잡함 속에서 건강을 우선시하는 일은 종종 뒷전으로 밀립니다. 그러나 건강한 습관을 기르는 것은 전체적인 행복과 장수에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누구나 일상 생활에  도입할 수 있는 건강 습관의 톱 20을 살펴봅니다.  너무나 당연하고 기본적인 내용일 수 있으나, 이 20가지 항목 중 몇 가지나 실천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막상 많은 것을 놓치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신체적 건강에서 정신적 행복, 영양, 라이프스타일 선택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습관은 건강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건강하고 행복한 당신으로의 여행을 떠납시다.

 

1.정기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기초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활동과 2일 이상의 근력강화 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근육과 뼈를 강화하며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활발한 산책이든 공원 조깅이든 구조화된 운동 루틴이든 당신이 즐기는 활동을 찾는 것은 운동을 평생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열쇠입니다.

2.균형 잡힌 식사: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이다."라는 격언은 건강에 관해 깊은 진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예방 의료의 기초입니다. 매일의 식사에 다양한 과일, 야채, 통밀가루,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식품군은 다양한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고유 영양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일과 무지개색 채소를 도입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확보하는 컬러풀한 식단을 목표로 노력하십시오. 자신의 적정 식사량을 알아차리고 의식적인 식사를 실천하는 것은 균형 잡힌 식사의 이점을 더욱 강화합니다.

3.충분한 수분 보충

물은 생활의 기본이며 충분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가장 중요합니다. 인체는 약 60%의 물로 구성되어 있어 정기적인 수분 섭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수분 보충의 장점은 소화 개선, 체온 조절, 관절 윤활 등 무수히 있습니다. 하루에 최소 8온스의 물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연령, 활동수준, 기후 등의 요인에 따라 개인의 요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물병을 가지고 최적의 수분 공급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종일 물을 마시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합니다.

4. 충분한 수면

질 높은 수면은 건강의 기둥이지만, 우리의 빠른 생활에서는 종종 무시되고 있습니다. 국립수면재단은 성인이 매일 밤 7~9시간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면 중 신체는 조직 복원, 기억력 강화, 호르몬 조절 등의 중요한 과정을 경험합니다. 수면부족은 인지기능 저하, 면역체계 약화, 만성질환 위험 증가 등 수많은 건강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관된 수면 루틴을 확립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며 취침 전 스크린 타임을 제한하는 것이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5. 의식적인 식사 ( mindful eating) :

빠른 식사와 이동 중 식사 시대에 깨어있는 의식으로 먹는다는 개념은 영양에 대한 신선한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마인드풀한 식사는 음식의 맛과 식감, 향 등 식사 감각 체험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TV를 보거나 휴대폰을 스크롤하는 등 산만하지 않고 한입씩 맛보며 음식과 보다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습관은 더 나은 소화를 촉진하고 과식을 방지하며 당신이 섭취하는 식품의 영양소에 대한 더 높은 평가를 촉진합니다.

6. 가공식품의 제한

현대 음식의 풍경은 설탕, 건강하지 않은 지방, 첨가물이 많은 가공식품과 편리한 식품으로 넘쳐납니다. 이 제품들은 편리할지 모르지만, 식품 전체가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공식품 섭취를 최소화하고 영양소 밀도가 높은 모든 선택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과일, 채소, 통밀, 지방없는 단백질과 같은 전체 식품은 필수 영양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에도 기여합니다. 식품 라벨을 읽고 가공되지 않은 모든 성분을 선택하는 것은 보다 건강한 식사를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7. 식사량 관리

초대형화가 당연해진 세상에서 부위 관리를 실천하는 것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과소비를 막기 위한 중요한 측면입니다. 몸의 크기에 주의하고 공복감이나 포만감에 귀를 기울이세요. 작은 접시나 그릇, 기구를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작은 부분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다 작고 균형 잡힌 식사의 맛을 맛보는 것을 배우는 것은 체중 관리와 전체적인 소화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8. 정기적인 건강검진

예방은 치료보다 좋다는 말을 많이 듣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건강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수치 등 주요 건강 지표를 감시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의 정기적인 검진을 예약합니다.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적시 개입이 가능해져 건강 결과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머리 케어 의사와의 일관된 관계를 확립함으로써 고객의 건강에 관한 우려에 대해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촉진되고 맞춤형 의료 계획이 쉬워집니다.

9. 스트레스 관리

현대 생활의 빠른 리듬 속에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동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모두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의 채택은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명상, 심호흡 운동, 요가 등의 실천은 긴장 완화와 마인드풀니스를 촉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연 속에서 보내는 시간이나 취미 활동 등 기쁨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활동을 찾는 것도 스트레스 수준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0. 건강한 인간 관계 구축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생물이며 마음과 감정의 행복을 위해서는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가족, 친구, 커뮤니티 멤버와의 관계를 항상 발전시키세요. 소중한 사람과 질 높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마음의 버팀목이 되고 고립감을 경감하며 소속감에 기여합니다. 사회활동에 종사하거나 클럽에 가입하거나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소셜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전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11. 음주량 제한과 금연: 

과도한 알코올 소비와 담배 사용은 간 질환, 호흡기 장애,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에 있어 위험 인자입니다. 적당한 알코올 섭취에는 일정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권장되는 범위 내에 머무르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담배나 전자담배를 포함한 담배 제품을 피하는 것은 호흡기 건강에 가장 중요하며 다양한 암 위험을 줄입니다. 흡연을 중단하기 위한 지원과 자원을 찾는 것은 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향한 긍정적인 발걸음입니다.

12. 일터에서의 정기적인 휴식

앉아서 일하고 스크린 타임이 길어지는 시대에는 직장에서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심신의 스태미나에 필수적입니다. 하루 종일 짧은 휴식은 스트레칭, 이동, 집중력 각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짧은 시간 걷기와 스트레칭 운동 등의 짧은 신체 활동의 순간을 통합하는 것은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의 악영향과 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벗어나거나 마인드풀니스를 실천하거나 짧은 휴식 운동에 참여함으로써 정신적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13. 자외선 차단제

태양의 유해한 자외선(UV)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은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중요합니다. SPF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거나 모자나 선글라스 등 방호복을 착용하거나 일조시간 피크 시 그늘을 찾는 등 일상적인 자외선 차단제를 도입하십시오. 피부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점의 변화나 새로운 병변의 출현을 감시하는 정기적인 피부 체크도 중요합니다.

14. 정기적인 치과 치료

구강 위생은 전체적인 행복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양치질을 하고 정기적으로 치실을 사용하여 좋은 치과 위생 습관을 유지하십시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을 예약해 구강 문제에 신속히 예방하고 대처합니다. 구강건강은 환한 미소를 위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전신적인 건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치과 치료를 당신의 전체적인 건강법의 기본적인 측면으로 우선합니다.

15. 지속적인 학습

지식과 지적 성장 추구는 정신적 건강에 기여하는 평생의 여행입니다. 새로운 과목 탐구, 독서, 온라인 강좌 수강 또는 워크숍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에 종사합니다. 지적인 추구를 통해 마음을 자극하는 것은 인지 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호기심과 충실감도 키워줍니다. 배움의 기쁨을 시야를 넓히고 삶을 통해 정신적 민첩성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받아들이세요.

16. 감사의 실천

감사를 키우는 것은 정신적 및 감정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습관입니다. 매일 감사하고 있는 것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이 실천은, 당신의 초점을 부족할지도 모르는 것에서,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의 풍요로움으로 이동시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촉진합니다. 일기 쓰기, 타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 긍정적인 순간을 진심으로 메모함으로써 감사의 실천을 일상생활에 접목하는 것은 행복감과 삶 전체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합니다.

17. 위생 규칙

좋은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신체 건강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 복지에도 기여합니다. 정기적인 손 씻기, 적절한 신체위생, 생활환경 청결이 감염병 및 질병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전체적인 건강의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측면이며 유아기부터 가르치고 평생 유지되어야 하는 습관입니다.

18. 환경에 대한 배려: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는 시대에 친환경 관행을 채택하는 것은 개개인의 건강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 책임입니다. 지속 가능한 습관을 일상생활에 도입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지구에 공헌합시다.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삭감, 재사용 및 재활용을 실시합니다. 친환경 포장 제품을 골라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과 물병 등 대체 방안을 검토한다. 에너지와 물 절약, 지역 및 지속 가능한 제품 지원, 커뮤니티 환경 운동 참여는 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에 기여하기 위한 임팩트 있는 방법입니다.
19. 스크린 타임 제한: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나 TV까지 화면이 지배하는 세계에서는 화면 시간에 건전한 경계선을 확립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취침 전 과도한 스크린 노출은 수면 패턴을 파괴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특히 저녁에 전자기기에 소비하는 시간을 제한합니다. 독서, 부드러운 스트레칭 연습, 차분한 활동 등 스크린을 동반하지 않는 편안한 수면 전 루틴을 만듭니다. 화면 시간을 균형 있게 조정하여 더 나은 수면을 촉진하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전체적인 정신 건강을 지원합니다.
20. 목표 설정: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강력한 전략입니다. 목표가 건강, 경력, 인간관계 또는 자기개선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명확한 로드맵을 갖는 것은 방향성과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더 큰 목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작업으로 분할하여 성공을 위한 단계적인 계획을 작성합니다. 상황 변화에 따라 정기적으로 목표를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작은 승리는 의욕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목표 설정은 성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삶의 여러 측면에서 목적의식과 성취감을 길러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