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정보

식품 알레르기(food allergies)와 음식 불내증(food intolerance)에 대해서 : 식품과의 관계, 그리고 관리법

by ╰(*°▽°*)╯^_____^╰(*°▽°*)╯ 2023.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마트에 가면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락토스프리 우유 라는 것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필자같은 경우에도 우유를 먹으면 속이 부글거리는 쪽에 속합니다. 우유에 알레르기(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있고,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도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가 오늘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나 불내증의 원인과 진단법, 그리고 식생활 관리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는 글입니다.

 

I.  음식 알레르기나  음식 불내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식품알레르기: 면역체계의 원인

  식품 알레르기란 음식에 포함된 특정 단백질에 대한 면역계의 반응입니다. 면역 시스템은 신체를 보호하려고 하고 유해한 침입자로 인식하여 일련의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 면역 드라마의 주요 플레이어는 면역글로불린 E(IGE)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알레르기에는 견과류, 조개류, 달걀, 우유, , 콩 및 콩이 포함됩니다.

   식품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즉시 치료가 필요한 생명의 위협이나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대응의 엄격함은 항상 개인의 생활에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b. 음식 불내증: 소화기계의 딜레마

   한편, 음식 불내증에는 면역계보다 소화기계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신체의 특정 성분을 적절히 소화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락토스가 포함된 우유를 소화하기 힘들어 합니다.

 

 

 

II. 메커니즘과 원인

 

a. 식품 알레르기: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

   식품 알레르기의 발생에 있어서 유전학과 환경 요인 사이의 복잡한 춤은 이러한 질환의 복잡한 성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유전적인 요소를 강조해 알레르기 경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특히 유아기의 환경 영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유전적 소인: 꽃가루 알레르기나 천식 등 알레르기 이력이 있는 가족은 식품 알레르기의 유전적 소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상태와 관련된 특정 유전적 마커가 특정되어 이러한 반응의 유전적 성질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 유아기 노출: '알레르기 행진'의 개념은 유아기에 특정 알레르기 유발 물질(알레르겐)에 노출되는 것이 알레르기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적절한 의료지도 하에 자녀의 인생 초기에 땅콩 등 일반적인 알레르겐을 도입하는 것은 땅콩 알레르기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b. 식품불내증: 효소결손증과 위장인자

 - 알레르기의 면역계 중심성과는 달리 음식 불내증은 주로 소화기계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식품 불내증의 발생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으며, 이러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 효소결손증: 식품불내증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특정 식품 성분을 분해할 특정 효소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은 유당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효소인 락타아제의 불충분한 생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결핍은 유전적 또는 후년에 획득될 수 있습니다.

 - 위장 상태: 음식 불내증의 일부는 위장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과민성 장증후군(IBS)이 있는 개인은 장의 감수성이 높아지면서 불내증양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장의 내막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음식 불내증의 발병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III. 식품 알레르기와 불내증 진단법

 

a. 식품 알레르기 : 정확도와 전문적인 지침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를 진단하려면 잠재적 중증도를 위해 정확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피부 검사, 특정 IgE 항체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 및 의료 감독 하에 실시되는 구강 식품 과제는 일반적인 진단 도구입니다. 알레르겐을 정확하게 특정하고 적절한 관리 전략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b.. 식품불내증: 배설식과 진단검사 네비게이트입니다.

  음식 불내증 진단에는 종종 더 단계적이고 조사적인 과정이 수반됩니다. 잠재적 불내증 유발 식품을 일시적으로 제거한 후 재도입하는 제거 다이어트는 문제가 있는 식품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아가 식품일기를 쓰고 특정 불내증에 대한 수소호흡검사 등 진단검사를 받는 것은 개별 감수성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IV. 불내증이 보통 제일 많이 나타나는 음식군

 

사람들이 불내성일 수 있는 일반적인 식품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유당: 우유나 유제품에 포함된 당인 유당에 대한 불내성은 일반적입니다. 증상으로는 부종, 가스, 설사, 위경련 등이 있습니다.

- 글루텐: 글루텐 불내증 또는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은 개인이 조건 없이 셀리악병(글루텐 관련 자가면역 장애)과 유사한 증상을 겪는 상태입니다. , 보리, 호밀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플루토오스 : 과일이나 꿀에 포함된 당인 플루토오스를 흡수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붓기와 가스, 설사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카페인 : 다른 불내증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불면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히스타민: 특정 식품, 특히 발효 또는 노화 과정을 거치는 식품은 히스타민이 높을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에 불내성으로 두통, 두드러기,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 아황산염: 일부 와인, 말린 과일, 특정 가공식품에 포함된 아황산염은 일부 개인에서 불내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두통, 발진 또는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 인공첨가물: 인공착색료, 향료, 방부제 등 특정 식품첨가물에 민감한 사람도 있으므로 다동성,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살리실레이트: 이러한 천연 화학 물질은 다양한 과일, 야채, 향신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살리실레이트에 대해 불내성이며 두통, 코막힘, 위장 불쾌감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V. 식품 알레르기와 불내증 관리: 식생활 전략

 

a. 식품 알레르기: 경계 및 비상사태 대비

   식품 알레르기를 관리하려면 우발적 노출 결과가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예방적이고 경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간병인 및 지원 네트워크와 함께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엄격한 식사 전략을 채택해야 합니다.

 - 알레르겐 완전 회피: 식품 알레르기 관리의 기초는 알레르겐을 완전히 피하는 데 있습니다. 여기에는 잠재적인 알레르겐을 특정하기 위한 식품 라벨의 상세한 검사와 교차 오염 위험 인식이 포함됩니다. 개인은 성분표를 탐색하고 알레르겐의 숨겨진 원천을 인식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 식품 라벨 읽는 법: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식품 라벨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기술입니다. 알레르겐 또는 잠재적인 교차 오염 경고에 대해 언급되지 않았거나 성분을 정밀 조사해야 합니다. 제조업자는 주요 알레르겐을 공개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으며 라벨 판독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 교차 오염의 인식: 라벨 읽는 방법을 넘어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교차 오염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유된 조리기구, 표면 또는 튀김기는 안전한 식품에 알레르겐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외식은 레스토랑 직원에게 알레르기를 알리고 알레르겐 프로토콜이 명확한 사업장을 선정하는 신중한 프로세스가 됩니다.

 - 비상시 준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을 고려할 때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종종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장착합니다. 이러한 구명 장치는 아드레날린을 신속하게 투여하여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줄입니다. 적절한 사용 방법에 관한 교육과 긴급 계획 수립은 식품 알레르기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b. 식품불내증 : 점진적인 재도입과 라이프스타일 조정

   식품불내증 관리는 일반적으로 급성은 아니지만 건강하고 증상이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묘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식사 전략은 불쾌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제된 식품의 단계적 재도입, 효소 보충제, 라이프스타일 조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점진적 재도입: 배설물을 통해 불내성 음식 요인을 알아낸 후 개인은 종종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그 음식을 서서히 재도입합니다. 이 과정은 개별 내성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식사에 더 넓은 범위의 식품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효소 보충제: 특정 불내증, 특히 효소 결핍과 관련된 불내증의 경우 보충제는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락타아제 보충제는 유당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효소를 제공하여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불쾌감 없이 유제품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식사 조정 : 음식 불내증에 대응하기 위해 라이프 스타일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체 식품 선택, 조리 기술 탐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